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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공략/Lona rpg

Lona rpg 공략 1

와 블로그 4년 만이다 마지막 공략글로 부터 6년만...

 

그간 바쁘기도 하고 딱히 공략 하고 싶다고 생각 되는 게임이 없었다.

 

스토리가 정해져 있고 2스테이지 가려면 1스테이지 깨고 3스테이지 가려면 2스테이지 깬다거나 뭔가 길이 정해진 일방통행 같은 게임, 전투방식이 턴제인 게임은 공략 하고 싶다는 생각이들지 않아 블로그도 방치하다 싶이 하였으나

 

갓겜이라고 할 수 있는 게임이 나왔다.

 

제목을 보면 알 수 있겠지만 lona rpg 이다. 이전 vh급이다.

 

vh의 경우 개발자도 많아지고 렉도 엄청 추가되고 어디선 영어, 어디선 일본어, 어디선 중국어 세계국어 다나올 기세로 다양해져서 포기 했는데 공략 하고 싶어지는 갓겜이 나온것이다.

 

다만 vh의 경우 아기자기한 느낌에 19를 목적으로 한 게임이라고 한다면 lona의 경우 료나를 상정 하고 만든건지 아포칼립스 분위기에 하드한 난이도, 대부분 탈출 목표를 가지고 있다.

 

예전 스카이림 할때도 모드 떡칠해 놓고 사실상 산에서 사슴이나 늑대들만 사냥하다 했는데 스토리 안깨고 사냥 채집을 마음껏 할 수 있는 갓겜이다.

 

근데 어째 t스토리는 6년 전보다 글쓰는 편의성이 너프가 된거 같음 화면은 깔끔해졌는데 편리한 기능이 거의 사라졌네

 

 

 

 

공략을 진행할 버전은 0.3.9.2

 

스토리는 아포칼립스적인 시대이며 몬스터가 들끓는 섬에서 폐가와 거지가 넘처나고 인신매매범, 강도는 물론 고블린, 오크, 심해인, 촉수 등 여성이 살기엔 절망 적인 세계에서 여캐로 플레이를 해며 금화를 모아 섬을 탈출 하는것을 목표로 해야한다

 

메인 스토리 보다 잡혀 갔을때 탈출요소를 더 신경 쓴거 같은 느낌인데 수갑 해제 방법은 아직 모르겠고 능력치 상승시키는 것도 매우 어렵다.

 

자체 난이도가 하드인데 더 하드하게 하는 옵션이 있다.

 

공략 목표는 치트나 명령어, 세이브 수정없이 순수하게 제작자 의도대로 플레이 하는 것을 목표로 공략합니다.

 

 

 

더보기

우선 시작하면 하수도에서 시작하며 여러 설명들을 해준다.

설명은 게임 내에 나오기 때문에 읽으면 되며 마지막의 기술 단축키의 경우 메뉴에서 기술탭에서 마음에 드는 스킬을 방향키로 선택하여 등록하고싶은 키를 눌러 해당 키에 등록하면 된다.

 

그리고 오른쪽 위에 편지 모양의 경우 읽지 않은 편지가 있다는 뜻으로 메뉴의 정보탭에서 읽으면 사라진다. 

전투방식은 vh와 비슷 하게 필드 상태에서 싸운다 다만 이동이 슬라이드 식이며 이동하면서 공격도 가능한데 이게 판정이 매우 어렵다. 캐릭터와 비슷한 크기일 경우는 해당 적을 바라보면 공격하면 되지만 쥐, 벌레등 작은 적들은 해당 캐릭터로 이동하면 적이 피하며 공격판정이 바뀌기 때문에 alt+방향키로 바라본후 바로 잡아야 한다.

 

스텟

  • 생명력(초기 200) - 0이되면 캐릭터가 터지며 게임 오버
  • 체력(초기100) - 0이 되면 기어 다니며 이동속도가 대폭 감소 한다 일정적은 19공격을 가하며 지속적으로 -가 되는데 -100이되면 기절 하고 싸우던 적에 따라 끌려가고 탈출 프로젝트를 진행 해야 하지만 레벨이 낮을 때 잡혀가면 거의 게임 오버라고 보면 된다. 공격, 전투모드(왼쪽위 상태이상창 아래 검표시 생길시) 달릴때, 공격 받을때, 아이템 줍거나 나무, 채집등 행동시 소모
  • 포만감(초기100) - 기본적으로 q키로 등록 되어있는 잠자기를 꾹 눌러 시전 하면 10을 소모해서 체력 20회복, 체력 최대시 잠을 자면 생명력 회복. 음식이나 여관에서 잘 경우 회복

 이 게임은 현실성이 엄청난데 일러스트가 있는 npc가 죽을 경우 부활 하지 않게 되고 스토리를 진행할수 없게 될수도 있으며 메뉴에서 성적속성탭에 왼쪽 저 표시가 뭔지 초반엔 몰랐는데 플레이 하다보니 여캐임으로 생리 주기를 표시해 놨던 것이였다. 심지어 그날엔 아무것도 안하고 가만히 있어도 체력이 지속적으로 감소 하기 때문에 충분한 식량을 미리 구해두는것이 좋다. 느낌상 랜덤으로 기간이 늘어나기도 하는 듯

공격을 받을땐 랜덤하게 부상을 입는데 걸리는 디버프가 상당하다. 잠을 자거나 날자가 지나거나 병원에 가서 치료 할 수 있다 1~2 정도라면 휴식 하면 괜찮지만 다리a,b가 3스택 이상 쌓이면 이동속도가 엄청 느려지기 때문에 바로 병원에 가는 것이 좋다.(치료비 최소 300)

 

추가적으로 공격 받을 경우 일정 확률로 착용 하고있던 장비가 바닥으로 떨어지는데 시간이 지나면 사라져 버리기 때문에 빨리 주워두는게 좋다

 

하수도를 탐험 하다보면 창을 주울수도 있고 편지 한개도 챙겨주며 쥐 8마리 아상 잡은 후 꼬리를 얻어주고 안쪽으로 들어가면 고블린들이 캠프 하고 있는데 세이브 해준후 땅에 떨어진 칼만 주워서 가면 된다. 장비 성능은 기본적으로 착용하고있던 통나무 보다 공격력이 1차이 밖에 안나서 그다지 안구해도 좋지만 950의 가치가 있기 때문에 얻어두면 유용

 

참고로 자유도가 높기때문에 시작하자 마자 바로 나가도 되는데 

 길드에 경우 화페에 대한 설명과 쥐꼬리 8개를 얻어 가져 갔다면 대금화 2개(1개당 지혜스킬0에 1800가치)를 주는데 쥐꼬리를 안가지고 오면 아무것도 안준다.

 화페의 경우 물건들을 팔아서 거래 점수를 얻고 그 점수로 물건을 구매 하는데 이 점수가 맵을 이동 하거나 잠을 자면 소멸해 보린다. 그래서 다른 가격 맞는 아이템들로 바꿔두고 다른 곳에서 다시 팔아서 거래를 하는 방식이다.

 패시브 재능

  • 전투 - 물리 공격력(+0.4) 상승
  • 은신 - 은신 효과 증가, 이동속도 증가(기본 이속 4 레벨 1당 0.01상승), 아이템 획득 시간 증가, 지하조명+2(최대75), 5레벨 달성시 ctrl 키로 은신하기 가능
  • 지혜 - 거래소득(기본 가격에 1% 반올림) 증가, 필드 약품 드랍률 등가, 마법 공격력 증가
  • 생존기술 - 방어력 증가, 위험확률 낮춤, 식재 드랍 증가, 함정 공격력 증가
  • 체력 - 최대 생명력(+1)과 체력(+2.5) 증가, 무게(+4.5) 증가, 성공격력 증가

스킬은 오른쪽에 3줄로 되어 있는데 왼쪽이 격투 계열, 가운데는 무력화 및 생존, 우측이 19금 관련 스킬들인듯 하다

맨 윗줄의 0레벨대 스킬들은 성격을 고정한다고 하는데 일러스트에 변화가 조금 생긴다 예를 들어 맨 오른쪽 0레벨을 찍으면 눈에 하트가 생긴다던가.

 조금 안좋은 점은 고급무기인 검이나 마법 하나만 선택 가능하고 선택하면 타락 스킬을 못찍는것처럼 생각 보다 복잡한데 자유로운 게임이니 취향껏 찍으면 된다.

 

초반엔 요리 스킬을 얻기 위해 생존기술 10을 먼저 올리는게 좋다.

때문에 12레벨 까지 다른거 안하고 생존10에 냄비에 스킬 1투자 하면 게임이 조금은 편해 진다.

 

경험치

이게임의 장점중 하나로 경험치 얻는 방법이 적을 잡는것 뿐이 아니다.

 보통 rpg 게임에서는 레벨을 올리기 위해 재미도 없고 극혐인 몬스터를 찾아 잡고 마을로 돌아와야 하는 한편 이게임은 거의 모든 행동에서 경험치를 얻는다.

예를 들어

체력을 채우기 위해 잠자기

매춘

여관에서 잠자기

퀘스트 클리어

적에게 희롱당함

등등 레벨을 올리기위해 적을 찾아 다닐 필요가 전혀 없다

 필드 맵에선 색이 조금 찐한 곳들이 들어 갈 수 있는곳이다

필드 맵
  • 감옥(입구컷 당해서 아직 못 들어가봄)
  • 묘지 - 여관에서 불사생물 청소 퀘 클리어 하면 추가 퀘스트 하나 더 생김
  • 하수도 - 처음 나오는 곳 후에 하수도 청소 퀘스트시 방문 안쪽에 고블린 굴과 이어져 있다
  • 항만 뒷골목 - 창관 같은 느낌 증명서를 팔거나(팔면 성밖에서 안으로 못들어옴 레벨이 오르면 몰래 들어오거나 막무가내로 들어오기는 가능) 직원 계약서에 깨알같은 작은 글씨로 노예 계약이라고 된 근로 계약서 서명하고 빛 갚기위해 일해야함. 다른 맵으로 가려하면 도망친다고 잡으러 따라온다
  • 동방사업 - 직원계약서 주던 npc가 밤시간대 거주하는곳 바가지 씌우며 비싼 아이템 들을 판다. 게임오버시 나오는 점쟁이가 있는데 cg회상 기능을 하지만 처음 방문하면 점쟁이 cg만 해금되어 있다.
  • 산인부과 - 자기 부모를 살해한 싸이코 패스가 운영하는 병원 임신 안했는데 임신 검사를 하면 왜 임신 안했냐며 살해 당한다. 육체 개조나 질명, 부상 전체를 치료해 주기도 한다.
  • 역참 - 다른 마을로 이동 가능 (요금 2000)
  • 은행 - 팔 아이템이 많을 경우 은행에 팔면 더욱 많은 금액을 저금 할 수 있고 아이템 보관도 가능하다.
  • 여관 - 퀘스트 받거나 클리어 할 수 있으며 잠을 잘 수 있는데 잘려면 여관 주인에게 방열쇠(550)를 구매한 후 침대에서 자면 된다. 여관 주인에게 일감을 받을 수도 있다. 단 여관 주인이 죽으면 다시 부활 하지 않으며 옆에 있던 요리사가 여관을 운영하지만 여관에서 일거리를 주지 않는다.
  • 중앙시장 - 여러npc와 다양한 아이템을 팔고 있다.
  • 항구 - 금화 20개로 다른 지역으로 보내준다고 하지만 시간이 지날때마다 요금이 오른다고 한다 금화를 지불하면 남아있는 자들의 절망적 스토리가 나오는데 직접 보는걸 추천

우선 길드에 들어 갔다면 저테이블 위치에 가면 왼쪽에 종이 팔랑거리는거 먹어주고 주방장 근처에 책도 먹어준다

이후 아레 길드 아찌한테 퀘스트 클리어 해주면 아찌 맞은편의 종이에서 퀘스트를 받을 수 있는데 일단 식량을 충분히 구할수 있게 된 후부터 하는게 좋다  

여관 일

여관 주인은 일거리를 2개 주는데 술배달은 여관안에 10명에게 배달 하는 건데 방향키로만 진행 하며 카운터에서 캐릭터에게 갔다가 카운터 왕복 10번 하면 되며 달리지 않고 방향키로만 배달할 경우 일하는 도중 장난을 당하거나 옷이 벗겨지거나 하는데 그럴 경우 팁같은 추가 요금을 받지만 구타 당할 확률이 생기고(기절) 3번이상 장난 당할 경우 범해질 경우가 생기는데 시간 제한 퀘스트라

  • 절반이상으로 클리어 -  소동화2개 + 시간에 따라 추가 거래점수
  • 절반이하로 클리어 - 절반에 가까울 경우 아이템창으로 들어오지 않고 소동화 1개 필드에 뿌림 더 내려갈 경우 보수 없음
  • 제한 시간 모두 소진시 - 뚜두려 맞고 생명력 20정도 감소 후 퇴출(거래 점수 소멸)

위와 같은 보수를 주는데 범해지면 시간 지나가고 결국 퇴출되어 돈을 못번거나 동일하다 장난 당하지 않으려면 npc전에 달려서 배달하면 괜찮다

춤을 추는 것은 9칸 타일에서 초록 표시 있는곳으로 가면되고 빠를 수록 동전을 많이 던지며 주우면 1개당 거래점수 200을 획득하고 거래 점수에 따라 보수를 동전으로 주기도 한다. 하지만 문제는 춤을 추면 취객들은 발정하고 여관 주인은 이것도 일이야 라며 탈주해 버린다. 즉 동전으로 얻은 보수 이외에 거래 점수는 날아가는 격이다. 물론 발정이 끝난 npc들과 거래하면 되지만 여관 주인에게 동전을 살경우 250점수가 필요한데 비해 다른 npc들은 400이라 손해이다.

 이같이 화폐도 npc에 따라 각양 각색인데 팔때 가격은 모두 동일 하지만 살때는 npc에 따라 다르다

 

화폐

  • 팔때 지혜0 기준 화폐 종류 소동화(180), 대동화(1800), 금화(18000)
  • 살때 기준 상인관련npc(250), 평범한npc(400이상), 은행(200)

 


파밍

채집 아이템(채집에 소모되는 체력 / 판매 가격)

도로 - 아무것도 없다 들어가서 자거나 

폐가 & 난민굴 - 거지 npc 뿐 소매치기 시도나 매춘, 추후 식인 스킬을 찍으면 인간계열 npc 사망시 고기를 획득 할때 아니면 갈필요 없는곳

소나무 숲 - 호두나무(9/50*3), 버섯(3/50), 오동나무 꽃(약초)(3/150), 나무(15/75*3) / 언데드, 늑대

밀림 - 사과나무(3/50*3), 포도(3/50), 블루베리(3/50), 토마토(3/50), 백룡초(약초)(3/150), 나무 / 멧돼지

평원 - 토끼 1~2, 야체류(3/50)

산 - 감자, 양파, 당근, 용의 수염, 나무

동물 고기 (25)

지도맵

 초반엔 소나무 숲에 가서 파밍하는게 좋은데 가장 가깝기도 하다. 일반 필드 이동시 1칸당 3의 체력을 소모하고 폐가 및 난민굴 4~5, 평원 4~5, 숲 & 밀림 10, 산 13 의 스테미나를 소모 하며 지도맵에서 아래쪽 모래시계가 100이 차면 낮밤이 바는데 소모한 체력만큼씩 수치가 차오른다. 낮밤이 바뀔경우 포만감 18을 소비해 체력이 조금 상승한다. 그렇기에 초반에 돈벌기 힘든 만큼 가까운곳에서 파밍하는것이 좋다

shift 키를 누르고 이동하면 추가 체력을 소모하며

ctrl 키를 누르면 체력을 소모하지 않고 이동하지 않고 시간을 13 진행시킨다.

 

 성 바로 앞 소나무 숲에서 버섯과 호두나무, 약초를 채집하고 돌아다니다가 체력 80 포만감 1~9 사이 일시 여관으로 향하면 되는데 가는 도중 날자가 바뀌면 남은 포만감 1이라도 체력을 80 정도로 다시 회복 된다.

 여관에 도착하면 남은 체력으로 술배달을 하면 소동화2 + 점수를 얻은후 열쇠 1개 살 만큼만 판매 후 열쇠 구매 후 수면 이후 반복하여 12 레벨 까지 올린 후 생존 스킬 10에 요리 스킬을 찍는다

이후 평원에 가서 토끼를 잡아주면 고기가 2~8개 쯤 나온다 반격 하긴 해도 1~2데미지만 입고 잡을 수 있다 자신 있는 사람은 늑대나 돼지를 잡아도 되지만 상당히 잡기 힘들고 죽을때까지 맞다가 죽기 때문에 안전하게 토끼를 잡는걸 추천

 나무 2개를 구할수 있는 맵으로 이동 후 나무 1개로 냄비를 소환(메뉴 기술 탭에서 원하는데 등록하고 잘때 처럼 꾹 눌러주면 된다) 후 동물 고기와 식물류 재료를 1+1로 넣은 후 합성 하면 맛있는 스프가 나온다.

음식

음식 재료(회복력/가격) = 요리 후

 식물(5/50)

 식물2 = 야채 스프(16/10)

 고기(5/25)

 고기2 = 고기 스프(16/10 맞나?)

 식물 + 고기 = 좋은 스프(32/10)

 고기2 + 나무 = 훈제육 (26/225)

 식물2 + 나무 = 건조 잡곡 (16/150)

 나무가 필요한 조리법은 위처럼 나무 1개만 넣어줘도 나머진 전부 잡곡이나 훈제육이 된다. 2875원짜리를 조리하면 4200원이 된다.

 좋은 스프의 경우 32회복해주는데 여관에서 구매시에는 350원이다 재료 값만 식물 50, 고기 25 = 75원으로 350원 짜리 아이템을 계속 만들수 있기에 요리 스킬 부터 안찍으면 상당히 어렵다.

 이제 적어도 식량 부족으로 게임 오버 당할일 없으므로 이후론 자유롭게 스킬을 찍으면 된다

 

모아 뒀던 호두(요리 불가), 약초, 요리 한것들(건조 시킨것만)을 은행에 모두 팔아서 동전으로 교환해 두고 대동화는 보관함에 맞겨 둔다

최대 무게가 180뿐인데 대동화의 경우 무개가 1이나 나가기 때문에 보관해 두는게 좋다 나중에 살 장비의 가격이 맞으면 그때 꺼내는 것이 파밍하기 좋다. 참고로 음식 1개가 무게 2, 열쇠가 3이다

 

 사실상 엔딩만 본다면 위 과정을 반복하기만 하면 되지만 무척 오래 걸리는데다가 이게임을 접했다면 명확한 목적으로 이게임을 접했을텐데 파밍만 하는것은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을 것이다.

 

 다음 글은 퀘스트 및 cg룸회수 관련 먼저 진행 후 잡혀간후 탈출 요소를 다뤄볼 예정